Skip to main content

주변장치

주변장치 개요

무전기에는 여러가지 목적으로 무전기에 덧붙여 사용하는 주변장치가 존재합니다.  무전기와 주변장치를 연결한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리니어 앰프, SWR 측정기, 안테나 튜너는 선택적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rigconnect.jpg

안테나 튜너(Antenna Tuner)

원하는 주파수 대역에서 안테나의 SWR 값이 높고, 안테나가 매칭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때, 이를 보정해주는(매칭을 통해 SWR값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종류로는 수동으로 다이얼을 돌려서 안테나 매칭을 맞추는 수동튜너와 자동으로 매칭값을 찾는 오토튜너가 있습니다.

수동 튜너 오토(Auto) 튜너
image.png image.png

SWR & Power Meter

안테나의 SWR 값과 무전기의 출력을 나타내는 미터입니다. 아래 사진의 다이아몬드사의 SX-600은 HF대역과 VHF/UHF대역을 한 대의 기기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image.png

아래 SX20C(단파대역과 VHF대역에 사용) 또는 SX40C(VHF/UHF대역에 사용)는 Forward와 Reflected를 나타내는 각각의 바늘이 서로 교차되는 지점의 SWR 눈금값을 읽으면 됩니다.

image.png

Linear Amp

단파(HF) 교신을 할 경우 송신 출력을 높이고자 할 때 리니어 앰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 Mercury Lux의 경우 30~50W의 입력을 받아 1.5kW로 출력을 증폭시켜 줍니다. 저가형 리니어 앰프의 경우 스퓨리어스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구입 전에 체크가 필요합니다.

mercury_amp.jpg hardrock_amp.jpg

CW 송신키

CW 통신을 할 때는 별도의 입력장치가 필요합니다.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분 예시 설명

Straight Key


image.png

Straight Key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키로, 단순한 노브와 레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르스 부호를 보내기 위해 레버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노브와 레버의 크기와 모양은 제작자나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직선형 키는 초보자에게 적합하며,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모르스 부호를 보내기에 적합합니다.
Bug Key


image.png

레버를 수직이 아닌 좌우로 움직이도록 설계된 키입니다. Bug Key는 모르스 부호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단점을 자동으로 송신하여 팔의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Bug key는 모스 부호 전송 속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정확한 모스 부호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고속 통신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addle Key


image.png

Paddle Key는 Straight 키나 Bug Key보다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좌우로 움직이는 두 개의 패들(paddl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패들은 각각 접촉점(contact point)을 가지고 있으며, 모스 부호를 보내기 위해 패들을 누르거나 떼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패들형 키는 다른 두 종류의 키보다 빠르고 정확한 모스 부호를 보내기에 가장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전문가나 숙련된 무선 조작자가 사용합니다.

Keyer

CW 송신키를 무전기에 연결할 때 2000년대 이전에 나온 장비의 경우 Keyer라고 하는 중간 연결장치(인터페이스)가 필요하지만, 그 이후에 생산된 무전기는 Keyer를 내장하고 있기에 CW 송신키를 바로 무전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Keyer가 내장되지 않은 무전기를 사용시 Keyer는 무전기와 CW 송신키 사이에서 위치합니다. Keyer는 메모리 기능, 자동 CQ기능 등을 제공하여 CW 교신시 보조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image.png

더미로드

무전기를 안테나와 연결하지 않고 자체 출력을 체크해 볼 경우에 사용합니다. 무전기의 송신부에 안테나 대신 더미로드를 연결하면 출력을 받아줄 뿐 전파가 방사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더미로드를 연결할 때는 반드시 무전기에서 사용할 최대출력보다 큰 용량의 더미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imag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