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P (소출력 통신, 저출력 통신)
QRP 개요
QRP란 소출력통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5W이하의 저출력으로 신호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QRP라는 단어는 Q-Code라고 하는 통신약어중에서 출력을 줄인다, 출력을 내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추어 무선 중 3MHz에서 30MHz 사이를 단파대역이라고 하는데, 이 단파 대역에서는 보통 50W, 100W, 많게는 1KW까지 통신을 하는데 그 이유는 출력을 높이면 더 멀리 나의 신호가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아마추어 무선의 묘미중 하나는 내 신호를 얼마나 멀리 보내느냐, 그리고 얼마나 많은 국과 교신을 하는가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반대편에 있는 것이 소출력통신 QRP입니다. 즉, 최대한 출력을 늘이는 것이 아닌 최소한의 출력만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끄집어 내어 내 신호를 최대한 멀리 보내겠다는 것이 QRP인것이지요.
그래서 CW(Continuous Wave)라고 하는 모르스부호 교신방식에서는 5W까지, 그리고 SSB라고 하는 음성교신방식에서는 10W까지를 QRP라고 말하는데, 엄격하게는 모두 5W를 넘으면 안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QRP를 하는 무선사들을 QRPer라고 부르며, 이들을 위한 컨테스트, 어워드, 동호회가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QRP용 무전기
이러한 QRP를 위해 전용 무전기들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잘 알려진 것으로는 Yaesu FT-817, Elecraft KX2, Icom IC-703, 705 등이 있습니다. 마이너로는 Lab599 Discovery TX-500, Xiegu x5105 등이 있습니다. CW만 하는 QRPer들은 mountain topper, QCX-mini, SW-3B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용품들과 달리 직접 제작해서 만들 수도 있는데, 자작 무전기로는 QCX-mini(자작키트), mcHF, uBITx, uSDX, (tr)uSDX 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QRP 무전기를 비교한 결과입니다.
QRP 동호회
국내에는 QRP와 관련하여 "대한민국 소출력(QRP) 동호회"가 있습니다.